영상

Post Page Advertisement [Top]

공이 갈라지거나 금이 간 경우 무벌타 교체… 집어올리기 전 반드시 마크해야


라운드를 하다 보면 황당한 일이 종종 일어난다. 요즘에는 골프 공이 조각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금이 가는 경우는 간혹 발생할 수 있다. 우선 공이 갈라지거나 금이 간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 걸까.

골프 규칙(4.2C)은 "공이 갈라지거나 금이 갔고, 그것이 플레이 중인 홀에서 일어난 경우 다른 공으로 교체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공이 바위나 카트도로 등에 부딪혀 긁히거나 흠이 생겼거나 또는 칠이 벗겨진 경우에는 교체가 허용되지 않는다.

파손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공을 집어 올릴 때는 반드시 마크를 한 후 들어올려야 하며 공을 닦아서는 안 된다(퍼팅 그린에서는 닦을 수 있음). 마크를 하지 않고 집어 올리거나 공을 닦았을 경우에는 1벌타를 받게 된다.

공이 갈라지거나 금이 갔다면 다른 공으로 교체한 후 마크한 지점에 리플레이스를 한 뒤 플레이를 하면 된다. 공에 파손이 없다면 원래의 공을 제자리에 놓은 뒤 플레이를 이어간다.

공이 깨져 조각이 났다면 해당 스트로크를 취소하고 원래 샷을 했던 지점에 돌아가서 플레이를 하면 된다. 페널티는 없다.
공이 깨져 조각이 났다면 해당 스트로크를 취소하고 원래 샷을 했던 지점에 돌아가서 플레이를 하면 된다. 페널티는 없다.

만약 샷을 했는데 공이 두 조각이 났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더 큰 조각이 있는 지점에서 샷을 해야 할까. 이때는 페널티 없이 그 스트로크는 타수에 포함하지 않고 원래 샷을 했던 곳에서 다른 공으로 다시 플레이를 해야 한다.

원래 지점에서 샷을 하지 않고 조각난 공이 떨어진 지점 등 잘못된 장소에서 플레이를 하게 되면 일반 페널티(스트로크 플레이는 2벌타, 매치 플레이는 홀의 패)를 받게 된다(규칙 14.7).

동영상을 보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조선닷컴 전문기자 사이트 '민학수의 올댓골프( allthatgolf.chosun.com )'에서 국내외 뉴스와 다양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Bottom Ad [Pos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