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Post Page Advertisement [Top]

백스윙은 클럽을 남이 들어준다는 느낌으로 여유 있게 천천히 하는 게 좋다. photo 민학수


“손목을 움찔하면서 백스윙을 시작하는 습관이 있었구나~.”


골프 실력이 아직 초보인 아내 캐디 김유정(30)씨가 드라이버 스윙을 하는 모습을 지켜보던 양지호(34) 프로가 한마디 했다. 그러자 아내 김씨는 “정말?”이라며 그럴 리 없다는 표정이었다. 하지만 스윙 촬영 영상을 보여주자 김씨는 “정말이네” 하면서도 고개를 갸우뚱했다. 이렇게 자신의 스윙을 영상으로 찍어 보면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된다.


양 프로는 “프로골퍼도 자신의 스윙 영상을 보면 ‘정말 내가 저렇게 치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며 “스윙 영상으로 자신의 스윙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습관을 갖게 되면 발전 속도가 빨라진다”고 했다. 스스로 느끼지 못하던 버릇을 고칠 수 있다는 의미다.


아내 김씨는 백스윙 때 손을 꺾으면서 힘을 빨리 쓰려는 버릇이 있었다. 시작이 반이라는데 이렇게 백스윙을 시작하면 좋은 스윙을 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스윙 궤도가 처음부터 흐트러지고 리듬도 맞지 않기 때문이다. 양 프로는 아내에게 “손목을 쓰지 않고 백스윙을 똑바로 잘 빼기만 해도 절반은 성공이다”라고 말했다. 그럼 손목을 움찔하면서 백스윙을 시작하는 김씨의 습관은 어떻게 고칠까?


김씨가 어드레스 한 자세에서 양 프로가 맞은편에서 클럽으로 김씨의 클럽을 들어올렸다. “지금처럼 누군가 밀어주는 느낌으로 손목을 쓰지 않고 클럽이 딸려 간다는 느낌으로 그대로 클럽을 들어올리는 게 적절한 백스윙이야.” 이렇게 하자 김씨가 치는 공에서 점점 더 좋은 임팩트 소리가 났다. 가끔 프로처럼 찰떡을 치는 소리가 들렸다. 방향성도 몰라보게 좋아졌다. 양 프로의 설명이다. “백스윙 때 손목을 꺾으면 클럽 페이스가 열리게 된다. 그러면 스윙의 어느 지점에서 다시 클럽을 닫아줘야 한다. 이렇게 불필요한 동작을 하는 대신 천천히 길을 만들면서 올라가면 내려올 때도 그 길을 따라 정확하게 내려올 수 있다.” 그래서 프로들은 스윙 교정 때 백스윙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쓴다고 한다.  


백스윙을 서두르면 어깨 회전이 충분히 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운스윙을 시작하기 때문에 임팩트 타이밍이 맞지 않고 힘도 실을 수 없다. 1초 만에 백스윙하던 것을 2초 만에 한다는 생각으로 하면 좋다고 한다. 그런데 이렇게 천천히 넓게 백스윙을 하면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한다고 느끼기 쉽다. 하지만 정반대다. 양 프로는 “천천히 쳐야 멀리 칠 수 있다”는 스윙의 역설을 이렇게 설명했다.


“드라이버로 충분한 비거리를 내려면 백스핀 양이 지나치게 많아선 안 된다. 팔로 그냥 들었다가 내려치거나 정타를 치지 못하면 대부분 백스핀 양이 많이 늘어난다. 소리만 요란하고 뻗어나가지 못하는 공들이 나온다. 클럽 헤드가 공에 접근하는 ‘어택 앵글(attack angle)’이 완만해야 적절한 양의 백스핀이 걸려서 공이 멀리 뻗어나간다. 이렇게 공을 맞히려면 부드럽고 완만하게 스윙을 해야 한다.”


아내 김씨가 “속는 셈 치고 한번 천천히 부드럽게 쳐보겠다”며 도전에 나섰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공이 부서져라 있는 힘껏 치던 때보다 비거리가 훨씬 늘어났다. 김씨는 신바람이 났다.  “이거네, 이거. 좌우로 천천히 리듬을 타면서 공을 치니까 알아서 멀리 가주는 거구나.” 

댓글 4개:

  1. Slot PG Soft itus bo slot tepercaya mempunyai semua pasaran resmi dari seluruh dunia dane. Situs bo slot ini resmi juga memiliki pasaran dengan reputasi termantap serta memiliki banyak penggemar.

    답글삭제
    답글
    1. Learning a language is hard. With Easy Stories in English, you can learn English the natural way, without studying lists of Slot Joker vocabulary or complicated grammar rules. Every week, Ariel Goodbody, author and language teacher, will present a story adapted to your level of Englis

      삭제
  2. TOTO TOGELONLINE TERBESAR DAN TERPERCAYA NO 1 DI ASIA KINI HADIR DENGAN TAMPILAN TERBARU DAN MEMBERIKAN BONUS DAN PROMOSI LAIN NYA

    답글삭제
  3. Di situs Slot Pragmatic Play di jamin bisa maxwin, jadi buruan pecinta slot mania deposit kami menyediakan waktu 24 jam untuk para new member.

    답글삭제

Bottom Ad [Pos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