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Post Page Advertisement [Top]

중간 탄도 공의 위치(사진)가 시계 시침의 중앙에 있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5시 방향으로 클럽헤드 한 개 위치에 공을 놓게 되면 낮은 탄도의 러닝 어프로치가 된다. 11시 방향으로 클럽헤드 한 개 위치에 공을 놓게 되면 띄우는 어프로치가 된다. photo 민학수


김규태 코치(쇼트게임과 퍼팅 스페셜리스트)는 “쇼트게임의 다운스윙을 보면 클럽헤드가 약간 먼저 움직이고 팔, 상체, 하체 순으로 움직이게 된다”며 “이는 드라이버를 비롯한 긴 클럽을 사용하는 롱 게임에서 다운스윙할 때 하체, 허리, 상체, 팔, 클럽헤드 순으로 움직이는 것과 정반대”라고 말했다. 

운동에너지가 전달되는 순서가 정반대이기 때문에 파워 스윙의 움직임에만 익숙한 사람은 그린 주변 어프로치샷을 할 때 효율적으로 몸을 쓰지 못하게 된다. 

그 반대로 쇼트게임을 잘하더라도 파워 스윙에선 약점을 보일 수 있다. 롱게임과 쇼트게임의 이런 차이와 특징을 잘 이해하면서 연습하면 고수로 가기 위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좌우 휘는 샷보다 탄도 조절해야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는 모든 클럽으로 각각 9개의 구질을 칠 수 있다고 한다. 높은 탄도, 중간 탄도, 낮은 탄도 등 세 가지 탄도에 각각 오른손잡이를 기준으로 스트레이트(직선), 페이드(오른쪽으로 살짝 휘는 구질), 드로(왼쪽으로 살짝 휘는 구질) 등 세 가지 구질로 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사실 우즈는 이보다 더 다양한 구질로 코스를 공략한다. 

프로들이 다양한 탄도와 구질의 공을 칠 수 있도록 연마하는 것은 어떤 상황이라도 헤쳐나갈 수 있는 샷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린 주변 어프로치샷에도 다양한 구질이 존재한다. 거리가 짧은 만큼 좌우로 크게 휘는 샷보다는 탄도 조절을 많이 한다. 주말골퍼가 그렇게까지 해야 하느냐고 할 수도 있지만 세 가지 탄도를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그리고 그 효과는 기대를 뛰어넘는다. 그럼 어떻게 하는 걸까. 

공의 위치를 3가지로 하는 게 비법이다. 

우선 중간 탄도의 공 위치를 설정한다. 중간 탄도의 공 위치는 클럽헤드 페이스가 우리 몸 배꼽과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그럼 샤프트는 약간의 오프셋(샤프트보다 클럽 페이스가 오른쪽에 위치)으로 인하여 배꼽보다 엄지손톱만큼 약간 왼쪽을 향하게 된다.

이 중간 탄도 공을 기준으로 가상의 시계를 그린다.

중간 탄도의 공 위치가 시계 시침의 중앙에 있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5시 방향으로 클럽헤드 한 개 위치에 공을 놓게 되면 낮은 탄도의 러닝 어프로치가 된다. 공이 가까워진 만큼 상체를 좀 더 세우고 손목을 세워야 한다. 

중간 탄도를 기준으로 11시 방향으로 클럽헤드 한 개 위치에 공을 놓게 되면 띄우는 어프로치가 된다. 공이 멀어진 만큼 상체를 숙이고 손목을 낮춰야 한다. 공 위치의 차이는 클럽헤드 한 개 정도가 적당하다. 공 위치의 차이가 작으면 탄도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고 과도하면 샷 실수가 나오게 된다.

30m 이내 어프로치샷을 할 때는 항상 그립 끝이 몸의 중심부에 있어야 한다. 허리 높이 이내에서 스윙할 때는 하체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상체의 전환 동작으로 공을 맞힌다. 이렇게 하면 그린에 떨어진 공이 원하는 방향으로 퍼팅한 것처럼 예측 가능하게, 부드럽게 굴러간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Bottom Ad [Pos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