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Post Page Advertisement [Top]

 “골프는 공을 홀에 넣는 게임이다. 골프백 속에서 공을 홀에 넣기 위해 디자인된 유일한 클럽이 바로 퍼터다. 왜 퍼팅부터 배우지 않는가?(The only club in the bag specifically designed to get the ball in the cup is the putter. Why not learn it first?)”


1956년 마스터스와 PGA챔피언십 우승을 포함해 PGA투어에서 16승을 거둔 잭 버크 주니어(99·미국)는 퍼팅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렇게 설파했다. 골프 점수에서 퍼팅이 차지하는 비중은 보통 40% 안팎이다. 90타를 깨지 못한 상당수 주말골퍼의 경우는 퍼팅의 비중이 50%를 넘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도 퍼팅 연습은 드라이버나 아이언 샷 연습의 10분의1도 안 한다. 드라이버나 아이언 샷을 잘 치기 위해서는 무엇부터 배울까? 그립을 제대로 쥘 줄 알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수도 없이 들었을 것이다. 퍼팅도 그립이 절반이다. 쇼트게임 스페셜리스트인 김규태 코치는 “스트로크에 큰 동작이 필요하지 않은 퍼팅은 다른 샷에 비해 그립을 쥐는 방법도 다양하다”며 “각 그립의 장단점을 잘 알고 있으면 자신에게 잘 맞는 그립을 선택할 수 있게 되고 퍼팅이 잘 안 될 때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가장 일반적인 오버래핑(컨벤셔널) 그립부터 알아보자. 오른손잡이의 경우 오른손이 왼손보다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손가락이 일부 겹쳐지게 잡는 게 오버래핑 그립이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본 그립이다. 이 그립을 쥐는 대표적인 선수는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다. 오버래핑 그립의 장점은 두 손을 같이 움직이는 것이 편안하며 손목의 움직임을 필요에 따라 쉽게 줄이고 늘릴 수 있다는 것이다. 퍼터 스트로크가 아크 형태로 움직이는 사람에게 좋다. 한마디로 편안하게 손을 갖고 놀 수 있다.

하지만 손목을 완전히 고정한 채 직선으로 퍼터를 움직여 방향성을 높이려는 이들에겐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 그래서 나온 게 다른 클럽에서는 하기 어려운 크로스 핸디드 그립이다. 왼손이 오른손보다 아래쪽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역(逆) 그립이라고도 한다. ‘골프의 전설’ 잭 니클라우스는 “처음 골프를 배우던 때로 돌아간다면 크로스 핸디드 그립으로 퍼팅을 배울 것이다”라고 자주 말했다. 그만큼 방향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 그립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골퍼는 역대 가장 퍼팅 실력이 뛰어난 골퍼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박인비다.

크로스 핸디드 그립은 왼손이 타깃 방향을 가리켜야 하고 손이 퍼터와 일직선상에 놓여야 한다. 오른손은 기본 그립처럼 왼손과 겹쳐 잡는 방법도 있고 두 손의 간격을 띄워서 잡는 방법도 있다. 크로스 핸디드 그립의 장점은 손목 움직임이 적다는 점이다. 그래서 손목이 지나치게 자유롭게 움직이고 핸드퍼스트의 정도가 매번 다른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단점도 있다. 왼손으로 리드하는 퍼팅이어서 오른손잡이 골퍼가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리고 거리감을 맞히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김 코치는 “아이언 샷이 좋아 평균 퍼팅 거리가 짧다면 크로스 핸디드 그립을 배우는 게 좋지만, 매번 긴 퍼트를 자주 한다면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다.

무조건 하나의 그립을 잡을 필요는 없다. 리디아 고는 짧은 퍼팅은 크로스 핸디드 그립으로, 긴 퍼팅은 일반 그립으로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Bottom Ad [Pos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