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Post Page Advertisement [Top]

▲ 같은 스윙 크기로 스피드만 조절하는 연습을 하면 하나의 클럽을 여러 개처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photo 민학수의 올댓골프

연습은 정말 많이 하는데 실력이 늘지 않는다고 푸념하는 주말골퍼들이 적지 않다. 그렇다면 어떤 틀 속에 갇혀서 클럽을 반복적으로 휘두르고만 있지 않나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골프는 가장 큰 야외 경기장에서 공이 놓인 그대로 플레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스포츠이다. 창의적이면서도 자신의 능력에 바탕을 둔 문제해결 능력을 갖춰야 한다.

   

   임진한 ㈜에이지슈터 대표는 “드라이버를 잡으면 무조건 있는 힘껏 치는 연습만 하고, 7번 아이언을 잡으면 무조건 일정한 거리, 그것도 가장 잘 맞을 때 거리를 기준으로 하는 샷만 되풀이한다면 아무리 오래 연습한다고 해도 실전의 다양한 상황을 위한 준비는 부족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미국이나 유럽의 최정상급 프로골퍼가 기발한 아이디어로 트러블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것도 어려서부터 이렇게 저렇게 공을 갖고 놀아본 경험이 많기 때문이다. 교과서적인 틀에만 갇혀 있어서는 공을 갖고 논다는 유연한 발상을 할 수 없다.

   

   임 대표는 하나의 클럽으로 스윙 크기는 같게 하면서 다양한 스윙 스피드로 다양한 거리를 쳐보는 연습을 해보자고 제안했다.

   

   7번 아이언 거리가 140m라면 매번 그 거리를 보내려고 반복하는 게 아니라 스윙 크기는 똑같이 하면서도 50%의 스피드로 70m를 보내기도 하고, 70%의 힘으로 100m를 보내기도 하고, 120%의 힘으로 160m도 쳐보는 식이다.

   

   임 대표는 “운전할 때도 도로 상황에 따라 시속 30㎞부터 다양한 속도로 달릴 줄 아는 게 필요하다”며 “하나의 클럽으로도 다양한 헤드 스피드로 다양한 거리를 낼 수 있다면 그만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 늘어나는 셈이 된다”고 했다. 여기에 클럽 페이스의 로프트 각도를 세우거나 눕혀서 응용할 수도 있다.

   

   이런 연습이 가져오는 효과는 크게 두 가지라고 한다.

   

   7번 아이언으로 70m를 보낸다고 하면 벌써 가벼운 마음이 들면서 저절로 힘이 빠지게 된다. 헤드 무게를 느끼면서 스위트 스폿에 정확하게 맞히면 절반의 힘으로 치는데도 실제 거리는 70m를 훌쩍 넘어가는 것을 보고 놀라게 된다. 이같이 힘 빼고 헤드 무게를 느끼는 연습은 드라이버에도 효과적이다. 100m, 150m 거리의 목표점에 공이 정확하게 떨어지도록 하면서 눈과 손의 조화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골퍼마다 각각 180m나 200m 등 일정한 거리까지는 10번 샷을 하면 8번 이상 큰 편차 없이 공을 칠 수 있는 거리가 있다. 어쩌다 잘 맞은 공의 비거리를 기준점으로 삼을 게 아니라 이렇게 80%의 정확성으로 칠 수 있는 헤드 스피드를 기준으로 티샷을 한다면 한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하나의 클럽으로 다양한 거리를 내게 되면, 앞에 나무나 방해물이 있어 낮은 탄도로 깔아 쳐야 하거나 높은 탄도로 넘겨 쳐야 할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 이런 연습은 스코어 향상에 가장 중요하다는 그린 주변 어프로치 샷에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임 대표는 “어프로치 샷 길이는 백스윙 크기로 조절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헤드 스피드를 바꿔 가면서 조절할 수도 있다”며 “백스윙 크기와 헤드 스피드를 조화시켜 나가다 보면 일정한 거리에서 자신에게 가장 자신 있는 스윙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했다. ‘이 거리에선 이렇게 치면 된다’는 자신만의 느낌을 갖고 경기하면 성공 확률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면 ‘임진한의 매직 골프’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Bottom Ad [Pos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