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Post Page Advertisement [Top]

매일 새벽부터 저녁까지 지옥훈련… "올림픽 출전과 3승 목표"

이정은이 등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비하인드 넥 프레스 훈련을 하고 있다. 이정은은 5일까지 체력훈련에 집중한 뒤 12일 태국으로 건너가 2~3주간 샷 훈련을 할 예정이다.

‘하악~ 하악~ 하악!’ 계단을 뛰어오르는 이정은(24)은 연신 거친 숨을 토해냈다. 지난 연말 전남 해남의 우슬 체육공원. 32칸의 공원 계단을 이정은이 처음엔 한칸씩, 그리고 두칸, 세칸, 네칸씩 뛰어 올랐다. 실내로 이동해서는 윗몸 일으키기, 다리 들어 올리기, 몸통 좌우로 비틀기, 점프스쿼트 등 힘든 동작이 반복될 때마다 얼굴은 고통으로 일그러졌다.

‘핫식스’ 이정은의 겨울이 뜨겁다. 지난 12일부터 땅끝마을 해남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이정은은 겨울이면 강도 높은 체력훈련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고교 시절부터 7년째다. 이정은은 5일까지 몸을 집중적으로 만든 뒤 12일 태국으로 건너가 2~3주간 샷 훈련에 매진할 계획이다. 2월 6일 호주에서 개막하는 빅오픈부터 2020시즌을 시작한다.

계단 점프를 하고 있는 이정은. 처음에는 한칸씩, 나중에는 한 번에 네 칸씩 뛰어오른다.

이정은은 매일 어두컴컴한 오전 5시40분에 기상해 6시부터 1시간30분 가량 언덕과 계단 등을 뛰어오르며 근력 강화와 스피드 훈련을 하고 있다. 아침식사 후 9시부터는 인근 연습장에서 골프스윙을 다듬는다. 오후 2시부터 5시40분까지 웨이트 트레이닝에 집중한다. 몸의 좌우 균형을 맞춰주는 밸런스 운동를 비롯해 스피드와 파워 증대 훈련 등으로 짜여져 있다. 일주일에 6일을 이런 식으로 한다. 무게를 점점 늘려 90~95kg까지 스쿼트 무게를 늘리고 있다. 지난해에는 85kg까지 들었다. 일주일에 3일 가량은 저녁식사 후 1시간 정도 빈스윙을 한다.

이렇게 체력훈련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뭘까? "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좋은 스윙을 할 수가 없어요. 미국에 진출하고선 더욱 실감했죠. 올해도 하반기에 2~3승 정도 더 할 수 있었는데 체력 관리를 못해 치고 올라가지 못했어요. 겨울에 몸을 만들어 놔야 부상 위험도 적고, 정신력도 강해지고요."

정상욱 코치가 이정은의 어깨 교정 운동을 지도해 주고 있다.

이정은의 체력 훈련을 담당하고 있는 정상욱(53) 코치는 "(이)정은이는 왼쪽 코어 근육이 약하고 어깨 근육이 안으로 말린 ‘라운드 숄더’라서 무리하면 자칫 부상 위험이 있다"며 "몸의 좌우 밸런스를 맞추면서 어깨와 등 근육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했다.

이정은은 지난해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에 진출해 신인상과 함께 상금 랭킹 3위(205만2000달러)에 올랐다. 성적보다 더 큰 소득은 골프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졌다는 점이다. 이정은은 "레슨 프로를 하면 먹고 사는 데는 지장이 없다"는 주변 권유로 골프의 길에 뛰어들었다. 그는 인터뷰 때도 "돈을 벌기 위해 골프를 한다"고 거리낌없이 말하는 ‘생계형 골퍼’였다.

이정은은 "골프는 재미와는 관계없는 직업이었을 뿐이었는데 LPGA 투어에서 뛰면서 골프 자체를 더 즐기게 된 것 같다"고 했다. 매니저랑 틈틈이 구경도 다니는데 캐나다가 가장 인상적이었다고 한다. 그런 이유로 "LPGA 투어에서 뛰는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고도 했다.

쉴 때도 확실히 쉬려고 한다. 이정은은 "한국에 있을 때는 일주일 정도 쉬면 피로가 말끔히 풀렸는데 장거리 이동이 많은 미국에서는 그렇지 않았다"며 "올해는 3~4개 대회를 뛴 뒤 2주는 푹 쉬면서 재충전을 충분히 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정은은 지난달 초에는 친구 34명을 초대해 조촐한 파티를 열었다. 이정은은 "지금까지 어떤 상을 받아도 축하를 해 본 적이 없는데 미국에서 US여자오픈 우승 후 축하 파티를 했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그래서 처음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을 초대해 하게 됐다"며 "골프 시작 후 가장 재밌게 지낸 겨울이었다. 올해도 작은 파티를 하고 싶다. 성적에 민감한 게 선수의 숙명이지만 이런 작은 여유를 느끼면서 살고 싶다"고 했다.

이정은의 인스타그램에는 이정은이 아버지(이정호씨), 어머니(주은진씨)와 대화를 나눈 화면을 캡처해 올린 사진이 있다. "수고했어요, 울딸. 마무리가 조금 아쉽지만 담주를 위해 아자아자 화이팅"(엄마) "나는 더블보기 걸. 내 이름은 더블보기야"(이정은) "행복이 뭘까. 네가 웃고, 잘 먹고 잘 자고, 하고 싶은 것 하고. 그거시 행복 아닐까"(아빠) "그라제 그거시 행복이제."(이정은) 이정은은 이 사진을 올린 일주일 뒤 US여자오픈 정상에 올랐다.

이정은은 내년이면 LPGA 투어 2년 차를 맞는다. 국내에서는 투어 2년 차이던 2017년 상금왕, 대상, 평균 타수상 등 6관왕을 달성하며 ‘핫식스 열풍’을 일으킨 달콤한 기억이 있다. 1년 전엔 미국 진출에 대한 막연함 때문에 뚜렷한 목표가 없어 힘들었는데 이번에는 목표가 확실하다고 했다.

이정은은 "올림픽에 나가 메달을 땄으면 좋겠고, US여자오픈 타이틀 방어를 비롯해 3승은 하고 싶다"고 했다. 그는 크리스마스에도 섣달 그믐도 평상시처럼 땀을 흘렸다. "1일에는 항상 그랬던 것처럼 근처 산에서 새해 첫 해를 보면서 제 목표를 다시 한 번 가슴 깊이 새겼어요." 쥐띠 이정은이 맞는 2020년 쥐의 해는 어떤 모습일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Bottom Ad [Post Page]